
다른 항공사들은 다 출발하는데! 왜 우리 비행기만 출발을 안해?
지난 겨울, 다른 항공기들은 다 출발하는데 내가 탄 비행기만 계속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출발이 미뤄지는 상황, 경험해 본 적 없으신가요?
조종사만 아는 겨울철 항공기 지연의 진짜 원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에 항공기가 지연이나 결항되는 진짜 이유.
겨울이 오면 눈과 얼음이 우리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항공기 운항에 있어서 날씨는 매우 중요한 요소죠, 눈이 많이 내리거나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사가 취하는 중요한 조치 중 하나가 바로 제/방빙 작업니다.
제빙과 방빙의 차이?
- 제빙 작업(De-Icing)
항공기 표면에 쌓인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고,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있도록 돕는 과정 - 방빙 작업(Anti-Icing)
항공기 표면에 눈이나 얼음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작업입니다.
항공기는 제/방빙 작업을 통해 Frost, Snow, Sluch, Ice 등이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제/방빙 작업이 끝났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결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Hold Over Time (HOT)" 입니다.
Hold Over Time (HOT)
HOT는 방빙 용액이 항공기 표면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즉 HOT시간 이내에 항공기가 이륙해야 하죠.
이 시간 동안 항공기 표면에 결빙물이 형성되지 않아야 비행이 안전해지기 때문에 조종사는 HOT시간을 결정하기 위해 특별한 표를 참고해 적절한 시간을 계산합니다.

방빙 작업의 종류
항공기 방빙작업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집니다.
- 1. One-Step Anti Icing
이 방식은 가열된 방빙 용액을 사용, 제빙과 방빙을 동시에 하는 방법입니다. 방빙 용액이 항공기 표면에 남아 있어 지속적인 방빙 효과를 제공합니다. - 2. Two-Step Anti-Icing : 이 방법은 먼저 항공기를 제빙 후 별도로 방빙을 하는 방식입니다. Type 1 방빙 용액으로 제빙한 뒤, Type II 또는 Type IV 방빙 용액을 사용하여 방빙 작업을 진행합니다.
2차 제/방빙 작업 (Secondary De/Anti-icing)

- 2차 제방빙 작업은 제방빙 작업을 완료한 항공기가 이륙지연으로 인해 HOT을 초과하여 방빙 효과가 없어지거나, 계속적인 강수로 인해 제/방빙 작업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을 때 전체적으로 다시 절차를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 2차 제방빙 작업이 필요할 때 방빙액을 다시 사용하기 전 이미 오된 방빙액과 모든 빙결된 오염물을 반드시 제빙작업을 통해 전부 제거해야 합니다. 만약 HOT를 이전에 산출 시 2차 제방빙 시작시점을 기준으로 다시 HOT을 적용해야 합니다.
겨울철 항공기 지연과 결항의 영향
겨울철 항공기 지연은 제/방빙 작업과 HOT초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한 조종사와 항공사의 노력에 의한 것임을 이해하면, 기다림의 이유를 더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